• 최종편집 2024-05-29(수)
 

지역소멸.인구소멸이 급속히 진행되는 현실에서 MZ세대 청소년들에게 행복한학교,

교사.학생.학부모 즉 삼위일체 공동체로서의 학교를 만든다는 포부로 교육행정을 펼쳐가시는

문경협 교장을 찾아 그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인터뷰 전문]

 

오늘 강원도 동해시 묵호중학교 문경협 교장선생님을 모시고 학교운영과 발전 그리고 학생들의 실력향상과 인성교육에 대한 맗씀을 듣고자 찾아왔습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먼저 고향이며 모교에 교장으로 부임한 소회를 말씀해주시죠.

- 모교는 언제가 고향 같은 곳이죠. 타향에서 20여년을 생활하다가 돌아왔는데 늘 푸근한 부모님 품 같습니다. 아버님이 살아생전 제가 이곳 동해에서 교장하기를 고대하셨는데 하늘에서 보고 계실 것 같아 감회가 새롭습니다.

 

1. 중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지원하는 긍정적이고 포용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비전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가 소통을 중요시 하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다양한 요구가 나오는데 항상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양보하고 배려하는 문화가 일상화되도록 저부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작은 의견도 귀기울여 듣고 학교 경영에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청소년이 직면하는 고유한 문제를 고려하여 학교 커뮤니티 내에서 학생의 성적과 정신 건강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할 계획인가요?

- 당연히 학생들의 정신 건강이 중요하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특히 중학생의 시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하죠. 감정적 변화가 심하고 주변인으로 심적 갈등을 겪는 시기입니다. 저도 그런 시기를 지나왔고요. 그러나 한편으로는 초등학교와는 달리 중학교는 고등학교에서의 학업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중학교에서 제대로 학습하지 않으면 고등학교에서의 학업을 제대로 이어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성적도 매우중요하기에 목표를 가지고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 공부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게 선생님이 해야할 중요한 과업이라고 생각합니다.

3. 교사, 학생, 학부모/보호자 간의 협력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장려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까?아니면 계획은 무었인가요?

- 학교 공개수업시 학교를 방문한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학교소개 및 학생들의 면학분위기, 선생님들의 노력 등을 학교장이 직접 연수를 실시하고 있고, 가정통신문이나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분들게 열린 교장실 운영을 통해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학교 환경 내에서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을 증진하기 위한 게획은?

- 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사의 삼위일체가 공동으로 이끌어가야 합니다. 학생들이 자라온 환경이 다르고 부모님의 배경이 다르고 교사들도 개성이 강하지요. 이 세 가지 주체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은 곧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겠지요. 모두를 똑같이 대하는 것이 평등이 아니라 차이를 인정하고 포용하는 것이 평등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등이 있으면 꼴찌가 존재하는 것이 학교이지요. 따라서 잘하는 학생은 더 잘할 수 있도록 부족한 학생은 부족함을 채워주기 위해 맞춤식 교육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5. 혁신적인 교수법을 구현하고 중학생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다루는 데 있어 교사를 어떻게 지원하고 권한을 부여할 계획입니까?

- 혁신적인 교수법은 없습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수업도구를 사용해봐도 가장 좋은 방법은 전통적인 강의식이라는 결론도 있고요. 따라서 교사는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교수법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 마다 사람을 가르쳐서 깨닫게 하는 방법은 다르니까요.

 

6. 학생과 교직원을 위해 신체적, 정서적으로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시겠습니까?

- 우선 중학교 시기는 많이 활동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뛰어 노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죠. 따라서 쉬는 시간과 체육시간 등을 이용해 열심히 뛰어다니도록 하고 있고, 교직원들도 일주일이 몇 시간 정도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걷고, 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점심시간에는 학생, 교사들이 어울려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7. 회복적 관행과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학생들 간의 갈등과 징계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시겠습니까?

- 학교에서 문제아는 없습니다. 문제아는 사회적 관행이 규정짓고 만들어 낸 것이죠. 중학생은 아직 미성숙한 청소년입니다. 징계보다는 행동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충고와 격려와 칭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처벌이 능사는 아닙니다. 아이들의 칭찬에 목말라하고 있고, 따뜻한 눈길과 관심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8. 중학생의 교육 여정에 학부모와 더 넓은 지역 사회를 어떻게 참여시키고, 학교 활동과 이니셔티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한 마을에 아이는 그 마을 전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키워야 합니다. 모든 학부모들은 내 아이가 소중하면 남의 아이도 소중하다는 의식을 가져야 하고 내가 소속된 마을과 지역사회의 모든 아이들을 마치 내 아이처럼 길러내야 한다는 것이죠. 따라서 현재 시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센터등의 터전을 이용해서 모든 청소년들을 함께 돌봐야 한다는 인식으로 학교와 연계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9. 자신과 교직원을 위한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에 대한 접근 방식과 최신 교육 트렌드 및 모범 사례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는 방법을 공유해 주시겠습니까?

- 교사는 전문가입니다. 동해 같은 지역사회에서 훌륭한 인재들이지요. 따라서 본인 과목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최고라는 자부심으로 전문적 지식을 확보해야 하고 본인 수업에 대해서는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만큼 다양하고 폭넓은 수업자료 준비와 교수방법으로 매시간 감동적인 수업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따라서 최근에 제공되고 있는 차고 넘치는 다양한 교육사이트를 이용해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10.마지막으로 가족관계는 어떻게 되시며 요즘 MZ들 스타일로 아내와 자녀자랑을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아내와는 오랜기간 연애해서 결혼했고 작년이 진주혼이었습니다. 제가 이 자리에 있는 것도 아내 덕이죠. 나이들면서 더 충실할 생각입니다. 자녀는 11녀인데 아들은 ROTC장교 출신으로 대기업 제약회사에서 근무하고 있고, 딸은 공무원입니다. 자녀를 양육할 때 공부보다는 인성을 강조했고, 남들이 보기에는 어떨지 모르지만 제가 보기에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소중히 하면서 잘 생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190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경협 교장선생님 인터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www.sisaknews.com